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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정보

대학생/고등학생/중학생 공모전 수상 실전 노하우 - 10대 전략♧

대학생/고등학생/중학생 공모전 수상 노하우 /  실전 전략 / 공모전 10대 전략

(기획/아이디어/슬로건/논문/디자인 공모전)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있어 공모전은

이력서 한 줄을 당당하게 채울 수 있는 포트폴리오로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위 성적으로 수상할 경우

금전적으로도 매우 짭짤하기 때문에

공모전에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루에도 몇개씩 쏟아지고 있는

공모전을 어떻게 하면 더 높은 확률로 수상할 수 있을까요?


유레인에듀에서 공모전 수상 신실전 노하우를 10대 잔략으로

여러분께 공유합니다.


공모전 수상 실전 노하우 - 10대 전략♧공모전 수상 실전 노하우 - 10대 전략♧



전략 01_너 자신을 알라!


기획, 아이디어, 슬로건, 논문, 디자인, UCC 등 다양한 공모전 분야가 있습니다.

왠지 이들 분야를 보니 이것 저것 다 참여 가능할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공모전에서 수상한다는 것은 공모전 참여자들과 치열하게 경쟁하여 승리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경쟁자와 승리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차별화할 수 있는 전문성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장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공모전 분야를 선정하는 것이

바로 공모전 수상을 위한 기본 전략입니다.





전략 02_공모전 주체측의 숨은 니즈를 파악하라!


보통 공모전 요강은 적게는 한두장 많게는 수 십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안에는 공모전 배경, 목적, 요구사항, 일정 등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공모전 주체측의 진짜 의도나 목적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숨은 니즈는 찾기 위해서는 공모전 직접 담당자를 직접 만나서

이야기 하면서 얻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니 담당자에게 전화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전략 03_팀을 구성하라!


공모전 기획서는 다양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내에 모든 부문을 혼자서 다 잘하기는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팀을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전략 04_공모전 팀원의 선정 기준은 친분이 아니라 능력과 태도다!


그런데 공모전 팀원을 선정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팀원 선정 기준이 팀 전체 퍼포먼스를 올려줄 수 있는 팀원의 능력과 태도이지

친분이 되어서는 안되다는 것입니다.


공모전도 하나의 일을 완성시키는 비즈니스입니다.

여러분은 그 비즈니스 동업자로 능력과 태도가 부족한 친구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전략 05_주최측의 사소한 요구사항이라도 반드시 지켜라!


공모전 요강을 읽어보면 글자 폰트, 크기, 문단 간격, 표/이미지 삽입 양식 등을

준수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사소하게 보이는 내용이지만 이러한 요구사항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공모전 1차 탈락자 선별은 주최측의 담당팀에서

진행을 하는데 이 때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지키지 않은 공모전 기획서를

선별하여 가차 없이 떨이뜨리기 때문입니다.





전략 06_선택과 집중은 기본이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초기 단계에 수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공모전 역시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선태과 집중을 해야하기 때문에

최선의 아이디어가 아닌 것은 과감하게 버려야합니다.


너무 많은 것을 공모전 기획서에 담으려고 하면 팀원의 에너지가 분산되어

기획의 깊이가 낮아질 수 밖에 없으며 최악의 경우 일의 크기에 압도되어

공모전 진행이 제대로 않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전략 07_아이디어를 검증하라.


남의 눈에는 생김새가 평범하거나 별로인 아이를 안고 있는 엄마가

자기 자식을 높이 평가하는 것을 일컬어 ‘어글리 베이비 증후군(Ugly baby syndrome)’ 이라고 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힘들게 도출된 아이디어는 자기 자식처럼 소중하여

치명적인 단점을 발생하지 못하는 어글리 베이비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능한 주변 사람들에게

도출된 아이디어를 검증 받으십시오.


그래야 공모전 마지막 단계에 아이디어를 뒤엎는 대참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략 08_심사위원의 눈을 사로잡는 공모전 기획서를 써라


공모전 기획서를 평가하는 심사위원의 입장에서 보면

짧은 시간에 수 많은 내용을 기획서를 읽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빡빡한 글로 가득한 기획서와 요점이 확 들어나는 시각 자료가 있는 기획서 중

어떤 쪽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될까요?


당연히 후자입니다.


대부분의 심사위원은 자신이 이해아지 못한 공모전 기획서에 절대 후한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심사위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공모전 기획서를 준비하십시오.





전략 09_공모전 기획서 작성 마지막 단계에서 스퍼트를 올려라!


이제 공모전 준비의 막바지에 다달아가면서 슬슬 팀원들이 지쳐갑니다.

하지만 공모전은 마지막 스퍼트가 중요합니다.


기획이란 결국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수집된 정보의 양이 증가하고 아이디어가 무르익는 마지막 단계에게

비로소 짜임새있는 기획서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공모전 기획서를 제출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달리고 달려

완성도를 최대한 이끌어 올리십시오.






전략 10_항상 정보 수집의 채널을 열어두어라.


공모전은 결국 두뇌 싸움입니다.

자신의 두뇌가 더 똑똑하게 가동되기 위해 평소에 다양한 지식을 접하십시오.


온오프라인을 통해 꾸준히 축정된 정보는 중요한 순간에

여러분 큰 보답을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의 유레인에듀가 공모전 컨설팅을 해오면서 쌓아온

공모전 수상 비법과 노하우를 10대 전략을 통해 포스팅했습니다.


혹시 공모전과 관련하여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주십시오.




부디 여러분도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